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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필기시험

Part5. 송,배전선로/ 선로정수, 전력원선도, 코로나 현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송,배전선로 과목 중 코로나 현상에 대해 알아볼까해요~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에도 나오는 문제이기도 한

 

코로나 현상

 

전기쟁이들에게 코로나 현상이라는 표현은

아주 익숙한 표현이기도 한데요

그럼 코로나 현상이란 무엇일까요?

 

절연체 양단에 전압을 인가하고 그 전압을 점차 상승시키면

절연체 표면에 누설전류가 발생하고 불꽃이 튀면서 절연이

파괴되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이때 낮은 소리나 엷은 빛을 내면서 방전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전선로 주변의 공기 절연이 파괴되면서 부분방전으로 인한

빛과 잡음을 내는 현상

 

불꽃이 튀면서 절연이 파괴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자짓 잘못하면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MOF 1차측에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보호캡이 녹아 버리면 화재로 이어질수 있죠

 

그렇다면 코로나 발생에 따른 영향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전력손실에 발생

2. 전력선 반송장치의 기능저하

3. 오존으로 인한 전선의 부식

4. 전선의 코로나 진동

5 .통신선의 유도장해

6. 소호리액터의 소호능력 저하

7. 진행파의 파고값 감소가 있습니다.

 

마지막 진행파의 파고값 감소는

코로나의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뇌 서지 등의 진행파가 코로나 방전을 수반하여

송전선 상을 진행하면

코로나 방전 개시 전압보다 높은

부분의 파형이 일그러져 감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문제가 제 6207번 문제에 출제 되었는데요

 

07번 송전선로에 코로나가 발생하였을 때 장점은?

1. 송전선로의 전력 손실을 감소시킨다

2. 전력선방송 통신설비에 잡음을 감소시킨다

3. 송전선로에서의 이상전압 진행파를 감소시킨다

4. 중성점 직접접지 방식의 송전선로 부근의

통신선에 유도장해를 감소시킨다

 

정답은?

 

3! 이상전압의 진행파의 파고값 감쇠가 장점이죠

 

그렇다면 그런 코로나 방지 대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앞에서 이야기한 MOF 1차측의 경우 조류 즉,

새들에 의한 쇼트 우려로 보호캡을 씌우는데요

그렇게 되면 먼지등 으로 인해 섬락에 의한

절연 파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 코로나 현상은 전선의 표면 전위경도,

전선표면 조건, 기후조건, 시간, 먼지 등

이물질이 전선 표면에 접촉되어 돌출부가 생길 경우

코로나 영향이 심화될수 있죠

 

그래서 먼저

코로나 임계전압을 크게 높여 주어야 합니다.

 

또한

굵은 전선을 사용한다

복도체(전선바깥지름을크게)를 사용한다

가선금구를 개량한다

전선표면을 매끄럽게 한다

 

이점 또한  전기기능장

5931번에서 출제 되었는데요

 

31번 코로나 방지 대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기선 금구를 개량한다

2. 복도체 방식을 채용한다

3. 선간거리를 증가시킨다

4. 전선의 외경을 증가 시킨다

정답은?

위에 언급되지 않은 것이 있죠? 3번입니다.

 

6353번에서는 좀더 변형된 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53번 송전선로의 코로나 임계전압이 높아지는 것은?

1. 기압이 낮아지는 경우

2. 온도가 높아지는 경우

3. 전선의 지름이 큰 경우

4. 상대공기밀도가 작은 경우

여러분 생각엔 몇 번이 답이라 생각드시나요?

 

기압이 낮아지거나 온도가 높아지면

상대 공기밀도가 작아지므로

코로나 임계전압은 낮아지게 된다고 하네요

대신, 전선의 지금이 큰 경우

코로나 임계 전압이 높아 집니다.

 

이와 비슷한 문제가 전기기능장

 

6549번에서도 출제되었으니

코로나 현상의 대책 방법에 대해 잘 알아두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밖에 제6237번에서는

송전선로의 코로나 임계전압 식을 찾는 문제도

출제 되었으니

전기 기능장 준비하시는 분들은

직접 가지고 계신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도록 권해드리고 싶네요~

 

p.S

코로나 현상하면

페란티 현상이 따라 붙는데요

장거리 선로에서 부하가 매우 작아진 상태

또는 무부하 상태 일 때

충전전류가 흐르게 되어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보다

앞서는 전류가 흐르게 되어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이는 선로의 정전 용량이 클수록 나타나며

절연에 부담을 주게 되는 데요

 

이 현상을 방지하는 대책으론

선로에 흐르는 전류가 지상이 되도록하고

동기조상기의 부족여자 운전

수전단에 분로 리액터를 설치하여 방지 할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다음 포스팅은 계속해서 송,배전선로의

전력 원선도와 선로정수에 대해 준비해보도록 할께요~

 

모두들 열심히 공부해서 꼭 합격 하는 그날까지